티스토리 뷰

알뜰폰 번호이동 한 번에 끝내는 준비물 개통 시간 체크리스트

알뜰폰 번호이동 한 번에 끝내는 준비물 개통 시간 체크리스트

•••••

알뜰폰 번호이동 필수 준비물 체크리스트

알뜰폰으로 번호이동을 계획 중이신가요? 원활한 번호이동을 위해서는 미리 준비물을 확인하고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서류나 정보가 하나라도 누락되면 번호이동이 지연되거나 실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수 준비물 목록
  • 본인 신분증 필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중 택 1
  • 번호이동 인증정보 필수
    통신사별 인증번호 또는, 이전 통신사 가입자 정보 (기존 통신사 명의자 정보와 일치해야 함)
  • 휴대폰 단말기 선택
    번호이동 시 기존 단말기 사용 또는 새 단말기 구입 여부
  • 유심(USIM) 카드 선택
    온라인 셀프 개통 시 필요 (오프라인 매장 방문 시 현장에서 구매 가능)
  • 미성년자의 경우 추가 서류 필수
    법정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법정대리인 동의서

통신사별 번호이동 인증정보 확인 방법

번호이동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번호이동 인증정보입니다. 각 통신사별로 확인 방법이 다르니 참고하세요.

기존 통신사 ARS 전화번호 비고
SK텔레콤 1566-1509 유효기간 당일
SK 알뜰폰 1599-0133 통신사별 상이
KCT SK망 1877-9120 통신사별 상이
KT 1588-2935 유효기간 3일
KT 알뜰폰 1588-2935 통신사별 상이
스노우맨 K망 1688-9345 통신사별 상이
LG U+ 1544-3553 유효기간 당일
LG U+ 알뜰폰 1544-3553 통신사별 상이

참고: 번호이동 인증번호는 유효기간이 있으니 번호이동 당일에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증번호 대신 기존 통신사의 가입자 정보(생년월일, 가입자명, 전화번호 등)로도 인증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

알뜰폰 번호이동 단계별 진행 과정

알뜰폰 번호이동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번호이동은 크게 오프라인 매장 방문온라인 셀프 개통 두 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각 방법의 단계별 진행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1
필요 서류 준비
본인 신분증과 미성년자의 경우 추가 서류를 준비합니다.
더 알아보기

• 본인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중 택 1
•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법정대리인 동의서가 필요
• 외국인은 외국인등록증 필요
• 신분증 사본이나 이미지는 인정되지 않으며, 반드시 원본을 준비해야 함

2
번호이동 인증정보 확인
기존 통신사에서 번호이동 인증번호를 발급받거나 가입자 정보를 확인합니다.
더 알아보기

• 고객센터(114) 전화하기: 각 통신사 ARS 안내에 따라 번호이동 인증번호 요청
• 통신사 애플리케이션: 고객센터 메뉴에서 '번호이동 인증번호' 선택
• 홈페이지: 로그인 후 고객센터 또는 마이페이지에서 번호이동 인증번호 발급
• 발급 받은 번호는 메모해두거나 화면을 캡처해두세요.

3
알뜰폰 통신사/요금제 선택
본인에게 맞는 알뜰폰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합니다.
더 알아보기

• 알뜰폰 통신사는 크게 KT망, LG U+망으로 나뉨
• 월 데이터 사용량, 통화량, 문자 사용 빈도 등을 고려하여 요금제 선택
• 유심 구매는 사전에 필요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구매 가능

유심 구매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알뜰폰 요금제 종류 확인하기

4
번호이동 신청
오프라인 매장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번호이동을 신청합니다.
더 알아보기

오프라인 방문 시: 준비한 서류와 인증정보를 가지고 알뜰폰 대리점 방문
온라인 신청 시: 알뜰폰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번호이동 신청 메뉴 선택
• 본인 인증 후 기존 통신사 정보, 인증번호, 요금제 등 입력
• 온라인 신청 시에는 유심을 미리 구매해야 함

5
유심 장착 및 개통 확인
유심을 단말기에 장착하고 개통 여부를 확인합니다.
더 알아보기

• 번호이동 신청 완료 후 휴대폰 전원을 끄고 유심 교체
• 휴대폰 전원을 켠 후 통화나 데이터 연결 확인
• 개통 문자메시지 수신 여부 확인
• 개통이 안 될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

6
개통 후 설정
데이터 설정, 음성통화, 메시지 발신 등을 테스트합니다.
더 알아보기

• 모바일 데이터 설정: APN 설정 확인 (일부 단말기는 자동 설정됨)
• 음성통화 및 문자메시지 테스트
• 뱅킹앱, 인증앱 등 중요 애플리케이션 작동 확인
• 필요시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추가 설정 안내 받기

주의사항: 번호이동은 일요일을 제외하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50분까지 가능합니다. 기존 통신사 인증 시간으로 인해 가급적 오후 7시 20분 전까지는 접수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